결합도와 응집도
좋은 소프트웨어 설계를 위해서는 결합도(coupling)는 낮추고 응집도(cohesion)는 높여야 한다.
결합도란?
- 모듈(클래스)간의 상호 의존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
- 결합도가 낮으면 모듈간의 상호의존성이 줄어들어서 객체의 재사용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다.
응집도란?
- 하나의 모듈 내부에 존재하는 구성 요소들의 기능적 관련성
- 응집도가 높은 모듈은 하나의 책임에 집중하고 독립성이 높아져서 재사용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다.
1. SRP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- 단일 책임 원칙
어떠한 클래스를 변경해야하는 이유는 한가지뿐이여야 한다.
2. OCP (Open Closed Principle) - 개방 폐쇄 원칙
자신의 확장에는 열려있고, 주변의 변화에 대해서는 닫혀 있어야 한다.
상위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를 중간에 둠으로써, 자신은 변화에 대해서는 폐쇄적이지만 인터페이스는 외부의 변화에 대해서 확장을 개방해줄 수 있다.
3. LSP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- 리스코프 치환 원칙
서브 타입은 언제나 자신의 상위 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.
4. ISP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 관계를 맺으면 안된다.
프로젝트 요구사항과 설계에 따라서 SRP / ISP 를 선택한다.
5. DIP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- 의존 역전 원칙
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.